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트럼프 탄핵안' 美 하원 법사위 통과…탄핵 가능성은?

'트럼프 탄핵안' 美 하원 법사위 통과…탄핵 가능성은?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가 13일 '트럼프 탄핵안'을 통과시켰다. 탄핵 소추 결의안에 담긴 '트럼프 탄핵 이유'는 두 가지로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된 권력남용, 의회 방해 혐의가 적용됐다.


트럼프 대통령 권력남용이란 지난 7월 우크라이나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와 통화하면서 군사 원조를 볼모 삼아 민주당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비리 조사를 압박해 국익을 침해했다는 의혹이다. 


의회 방해 혐의는 트럼프 대통령이 하원의 소환과 증거 제출 요청 등 탄핵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이다.

사진=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 SBS 화면 캡처



하원 법사위는 두 혐의를 각각 표결에 부쳤고 찬성 23명, 반대 17명으로 처리된 후 하원 본 회의로 넘겼다. 이는 민주당 의원 모두는 찬성 표를 던졌고 공화당 의원들은 반대 표를 던진 결과로 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안 통과 후 "이건 마녀사냥이자 가짜 속임수"라며 강하게 비판 후 자신은 아무것도 잘못한 게 없다며 다시 한번 결백을 주장했다.



트럼프 탄핵 소추안은 빠르면 다음 주에 있을 하원 본 회의에서 표결될 예정이다. 하지만 하원은 민주당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어 트럼프 탄핵안 통과가 유력한 상황이다.


하원 통과 후에는 상원에서 탄핵 심판이 열리지만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트럼프 탄핵안 통과 가능성이 매우 낮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