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증상 11가지 공식(+순서, 발현시기)

반응형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1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 확진자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증상 순서와 발현시기 등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증상 11가지 공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증상

코로나 증상은 다른 호흡기 질환과 달리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최초 코로나 증상은 발열, 오한, 기침, 호흡곤란 등이 었지만 연구가 진행되면서 근육통, 두통, 미각상실, 후각 상실 등 증상이 추가됐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피로, 콧물, 구토, 설사까지 코로나 증상으로 추가했습니다. CDC 연구진이 밝힌 코로나 증상 순서는 열로 시작해 기침,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마지막으로 설사 순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

코로나 증상 자체는 다른 질환과 특별히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인플루엔자, 메르스, 사스 등은 기침으로 시작해 고열로 이어집니다.

이후 증상으로는 상부 위장관 증상인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하부 위장관 증상인 설사가 먼저 나타납니다. 하지만 코로나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가 설사보다 먼저 나타나는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 설사를 경험한 환자들은 나중에 폐렴과 호흡부전을 겪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설사 증상은 중증 진행의 예고 징후로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의심환자는 두통, 인후통, 피로 등 다른 증상들이 추가 발현되는 경우에도 가장 많이 발생한 4가지 초기 증상 순서는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인후통, 두통 등 증상은 기침과 메스꺼움 증상 사이에 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인플루엔자는 기침, 근육통, 두통, 인후통, 발열, 설사, 구토 순서로 증상이 발현됐습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와 발현 시기는 초기 코로나 감염자를 가려내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현재 코로나 증상 뿐만 아니라 오미크론 증상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은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중 가장 전파력이 높습니다. 반면 치사율은 가장 낮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순서 등은 아래 자료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 발현시기

  • 발열→기침→인후통, 두통, 근육통→메스꺼움, 구토→설사

 

일반 호흡기 감염질환 증상 순서 발현 시기

  • 인플루엔자 : 기침, 근육통→두통→인후통→발열→설사, 메스꺼움, 구토
  • 메르스 : 발열→기침→근육통→두통, 설사→인후통, 메스꺼움, 구토
  • 사스 : 발열→기침, 근육통→두통→설사, 인후통, 메스꺼움, 구토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모든 콘텐츠(글·사진 등) 무단 전재 및 사용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