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 사용처(+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9월 6일부터 지급 시작

국민들이 애타게 기다렸던 5차 재난지원금 대상과 신청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들이 드디어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8월 30일(월) 오전 10시 30분 합동 브리핑을 개최하고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선정기준, 신청방법 및 지급방안을 담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정부는 신속하고 원활한 국민지원금 지급을 위해 총 8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신청방법, 지급수단 및 사용처 등을 검토해왔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정부 국민지원금은 2021년 6월 부과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를 지원대상으로 합니다.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가구별 특성을 고려해 특례가 적용 됩니다. 또한 건강보험료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고액의 자산을 보유한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가구원의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2020년 종합소득 신고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해당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건강보험료 선정 기준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건강보험료 기준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일정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는 오는 9월 6일(월) 오전 9시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 등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급대상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

  • 2021년 9월 6일(월) 오전 9시 ~ 10월 29일(금) 오후 18:00까지

 

온라인 신청

  • 신용카드·체크카드는 카드사 홈페이지 및 앱, 콜센터, ARS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형) 신청은 상품권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

  • 신용카드·체크카드는 제휴은행 창구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일부 카드형·지류형), 선불카드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회사 온라인(9.6. 월 ~) 오프라인(9.13.월~)
신한카드 shinhancard.com 신한은행
KB국민카드 kbcard.com KB국민은행
삼성카드 samsungcard.com 없음
현대카드 hyundaicard.com 없음
우리카드 wooricard.com
* 우리카드는 BC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우리은행
비씨카드 bccard.com
go.bccard.com

* 20개 제휴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 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

*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 케이뱅크, 카카오페이, 차이카드, 저축은행, 바로카드는 온라인에서만 신청 가능
하나카드 hanacard.co.kr
*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 하나BC카드의 경우 비씨카드에서 신청
하나은행
롯데카드 lottecard.co.kr 없음
NH농협카드 card.nonghyup.com
*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농협BC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농협은행 및 축협

찾아가는 신청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장애인의 경우 5차 재난지원금 찾아가는 신청 요청 시 지자체에서 방문 접수 가능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

 

5차 재난지원금 요일제

5차 재난지원금지급 시행 첫 주에는 많은 신청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정부는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가 적용했습니다.

 

가령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행 첫 날인 6일에는 주민번호 끝자리가 1, 6으로 끝나는 국민만 신청 가능하고 7일에는 2, 7인 국민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8일에는 3, 8로 끝나는 국민만 신청하는 방식이며, 첫 주 이외에는 요일제와 관계없이 모두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월)1,6(화)2,7(수)3,8(목)4,9(금)5,0(토,일)온라인은모두가능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일

온라인 신청

  • 신청일 다음날 충전(충전 시 문자 통보)

 

오프라인 신청

  • 신용카드·체크카드: 신청일 다음날 충전
  • 선불카드·지류형상품권: 현장지급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일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및 사용기간

사용기간

  • 2021년 12월 31일(금)까지 사용 마감
  • 남은 잔액은 환불되지 않고 자동 소멸

 

사용대상

신청자 본인의 주소지 소재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소상공인·자영업자 운영)

  • 주소지가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 지역인 경우 →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
  • 주소지가 도 지역인 경우 →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사용 가능 업종

  •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사용 불가 업종

  • 백화점,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 대형 전자판매점 직영매장, 대형 배달앱, 홈쇼핑, 대형 온라인몰, 대형 외국계 매장,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지급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일인 6월 30일 이후 혼인이나 출산 등으로 가족관계가 변경되거나 건강보험료 조정이 필요할 경우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때와 달리 온라인으로 이의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국민신문고나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 기준(+지급일)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추가 방역 조치로 인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2021년도 2차 추가경정

loanscredit.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모든 콘텐츠(글·사진 등) 무단 전재 및 사용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