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누티비 처벌, 누누티비 같은 곳 새주소 링크 공유하면 벌어지는 일
누누티비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방송사와 영화사들은 누누티비 같은곳들 때문에 OTT 구독을 해지하는 이용자가 급증하자 칼을 빼들었습니다.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는 누누티비를 형사 고소했고 부산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도 누누티비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또한 누누티비 이용자들도 경찰 전화를 받았다는 글이 올라오면서 처벌에 대한 불안감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누누티비 처벌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누누티비 이용자가 경찰서 전화를 받았다는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되었습니다. 해당 글을 작성한 A씨는 지인과 함께 누누티비로 더 글로리 시즌2를 시청했다고 전했습니다. 이후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 누누티비 링크를 전송했는데 얼마 뒤 경찰 전화를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누누티비 처벌은 시청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누누티비 이용자 수는 넷플릭스 국내 사용자수 1151만 명과 맞먹는 수치인 1000만명에 육박하므로 모두 다 처벌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용자들도 불법 행위를 완전히 벗어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누누티비 새주소 링크를 단체 채팅방 등에 공유한 경우
- 누누티비 불법 유통 콘텐츠를 저장하거나 이를 배포한 경우
- 누누티비 회원가입 후 링크를 공유한 경우
누누티비 콘텐츠는 불법 성적 촬영물이나 아동 및 청소년 성착취물에 해당되는 영상이 아니기 때문에 현행법상 명확한 처벌 조항이 없어 개개인 시청자에 대한 처벌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16조 복제권을 침해하므로 누누티비 시청자도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누티비 불법인가요? 누누티비 같은 곳 주소 시청 처벌 사례는?
누누티비 새주소 링크 공유 처벌
불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누누티비는 서버를 한국에 두지 않고 있지만 해당 도메인에 대해서는 한국에서 차단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누누티비 막힘 현상이 발생하면 많은 사람들이 새주소 링크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그리고 블로그 등에서도 누누티비 새주소 링크를 공유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불법인걸 알면서도 불법 사이트 링크를 공유하면 불법행위 방조죄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누누티비 운영자보다 새주소 링크를 공유한 일부 시청자들이 더 빨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누누티비 링크를 공유하는 행위는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검색을 한다고 해서 처벌받는 것은 아닙니다.
누누티비 운영자
누누티비는 지난 2021년 OTT 콘텐츠, 영화 등을 불법적으로 제공하면서 천문학적인 수익을 거둬들였습니다. 방송위가 누누티비 새주소 URL 차단에 나섰지만 도메인 변경 등 수법으로 운영을 지속해 왔습니다.
이에 KBS, MBC, SBS, 티빙, 웨이브 등 영상물을 누누티비에 도용당한 업체들은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를 발족하고 누누티비에 대한 형사고소장을 수사기관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경찰은 올해 1월부터 내사를 벌어다 최근 수사로 전환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기관 및 국제 공조를 통해 누누티비 운영자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누누티비 서버는 파라과이와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이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누누티비 이용자수
누누티비 시청자 처벌이 이슈화 되면서 신규 이용자 수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글트렌드를 보면 최근 일주일 간 누누티비 관련 검색량이 4900% 증가했습니다. 누누티비 측에 따르면 지난달 3일 기준 총 동영상 조회수는 15억 3천회에 이르고 있습니다.
합법적인 국내 OTT 플랫폼보다 많은 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지난 한 달 동안 누누티비 이용자 수가 1000만 명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는 넷플릭스 국내 사용자 1151만 명과 맞먹는 수치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