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없다" 코로나 백신 백혈병 부작용 논란, 결국 정부 '공식 피셜' 나왔다

'코로나 백신' 백혈병과 인과성 없다
정부 공식입장 발표

(좌) 백신 백혈병 국민 청원 / (우) 조은희 안전접종관리반장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백혈병을 앓고 있다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오면서 국민들의 불안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백신 백혈병 부작용 글은 모두 6개에 달한다. 이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대한혈액학회에 자문을 구했고 결국 공식적인 의견을 발표했다.

사진=청와대 청원게시판 백신 백혈병 관련 청원글

코로나19 백신접종과 백혈병 간에 연관성이 없다는 학계 자문 결과가 나왔다.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조은희 안전접종관리반장은 2일 브리핑 통해 "대한혈액학회 자문 결과 지금까지 코로나19 백신이 백혈병을 유발 또는 촉발한다는 근거는 없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사진=SBS 네이버TV 영상 캡처

 

대한혈액학회에 따르면 백신 접종 후 단기간 내 백혈병 발생은 기존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학회는 코로나19 백신, 인플루엔자 백신 등 기존 백신과 백혈병 인과성은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바 없다는 점도 판단의 근거로 제시했다.

 

연세대 의대 혈액내과 교수인 김진석 학회 학술이사는 추진단 브리핑에 보낸 영상을 통해 "급성 골수성 백혈병 발생 원인은 일부 유전적 소인과 벤젠과 같은 발암 물질, 항암제 같은 독성 물질들로 알려져 있지만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라고 밝혔다.

사진=SBS 네이버TV 영상 캡처

이어 이 중에서 원인과 발생 기간에 대해 잘 알려진 함암제의 경우 항암제 노출 수년 이후에 백혈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국가 암 등록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매년 3500여 명(하루 10명 정도)이 새로 백혈병 진단을 받고 있고 이 가운데 60세 이후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김진서 학회 학술이사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만 놓고 봐도 매일 수명의 환자가 새롭게 진단되는데 전 국민이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백신 때문에 백혈병에 걸렸다고 오인할 소지가 충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할 때 백혈병과 암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라고 밝혔다.

사진=SBS 네이버TV 영상 캡처

 

추진단은 백신 접종 후 생리불순,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월경 장애'에 대해서는 "인과성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월경장애 이상반응 신고는 18건이 접수된 상태다.

 

조은희 안전접종관리반장은 "생리에 대한 이상은 기저질환이 없는 분들에게도 흔히 생길 수 있고 스트레스, 피로, 여러 약물 반응 등 유발 원인이 다양하며, 만약 백신 접종 후 예기치 못한 질출혈 양이 많아지고 장기간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라고 전했다.

 

사진=SBS 네이버TV 영상 캡처

 

끝으로 "코로나 예방접종 후 백혈병 발생에 대한 우려는 불필요 하므로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한다"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백신 이상반응 신고 1983건 중 229건에 대해 인과성을 인정했으며, 아나필락시스 17건에 대해서도 인과성을 인정했다. 또한 이상반응 피해보상 551건에 대한 심의 결과 193건은 보상이 결정됐다.

 

 

코로나 백신 인센티브 대상 혜택 7가지 총정리(+3단계)

코로나 백신 1단계 접종자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혜택이 주어집니다.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는 오늘부터 직계가족 모임에 인원 제한 없이 참석할 수 있으며,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환자나 면회

textnews.co.kr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방법(20대, 30대, 40대)

코로나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예약방법과 접종시기, 대상자 나이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습니다. 특히 8~9월 백신 접종계획에는

loanscredit.tistory.com

 

얀센백신 부작용, 접종대상 예약 신청방법(+민방위)

얀센백신 예약 시작 얀센백신 부작용은? 얀센백신 예약이 6월 1일 0시부터 시작되면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얀센 백신은 그동안 국내에 들어온 적 없는 코로나19 백신이

textnews.co.kr

 

노쇼 백신 예약 신청 방법(+네이버 카카오)

코로나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노쇼 백신)을 27일 오후 1시부터 당일 예약해 접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질병관리청과 협력한 네이버와 카카오 등은 잔여 백신을 실시간으로 예약할 수 있는 서

loanscred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