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장아찌 매실청 담그는법
매년 6월은 매실 수확시기입니다. 매실은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로 담근 매실청은 밥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고 급체했을 때 소화제 대신 물과 희석해 매실을 마시면 체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 여름에 얼음과 함께 매실액을 넣어 마시면 시원한 매실 음료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6월 제철 식품인 매실을 이용한 매실장아찌 담그는법이 알토란에서 공개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1. 알토란 매실장아찌 담그는법(+황금비율)
매실은 씨가 깨지지 않고 다 익은 매실이 좋습니다. 먼저 타원형이고 선명한 색을 띠는 매실을 고르는 방법으로 시작합니다.
매실장아찌 재료 장아찌용 매실 3kg, 설탕 3kg
- 매실장아찌 재료: 장아찌용 매실 3kg, 설탕 3kg
- 매실을 깨끗이 씻어 매실에 파인 선을 기준으로 칼로 6쪽을 냅니다.
- 숙성시킬 그릇을 가져와 매실 3kg과 설탕 1.5kg을 층층이 섞어 넣습니다.
- 매실 위에 설탕으로 덮은 뒤 하루 정도 숙성을 시킵니다.
- 숙성시킬 유리병에 매실 건더기를 옮겨 담습니다.
- 매실 건더기가 자박하게 생길 만큼 매실 우린 물을 넣습니다.
- 나머지 설탕 1.5kg을 위에서 설명한 5번 매실 위에 덮은 뒤 김치냉장고에 넣어 6개월간 숙성시킵니다.
2. 알토란 매실청 담그는법
매실청은 매실장아찌와 만드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좋은 매실을 고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매실청 재료: 청매실 5kg, 올리고당 2.5kg, 백설탕 2.5kg
- 매실 5kg을 깨끗하게 씻은 뒤 꼭지를 제거합니다.
- 매실 5kg을 유리병 2/3 정도 채워 넣습니다.(10L 유리병 기준 매실 2.5kg)
- 올리고당 2.5kg을 넣습니다.(10L 유리병 기준 1.25kg)
- 백설탕 2.5kg을 넣습니다.(10L 유리병 기준 1.25kg)
- 이제 창호지를 덮고 2~3일간 뚜껑을 닫아 밀폐 후 숙성시킵니다.
매실장아찌와 매실청을 만드는 비법 재료는 바로 올리고당입니다. 설탕과 올리고당을 같은 양으로 넣으면 보다 아삭아삭한 매실장아찌와 매실청을 맛볼 수 있습니다.
3. 매실 효능
매실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소화불량을 돕는다는 점입니다. 이는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매실은 구연산을 함유해 피로 물질을 분해하고 배출해 독소를 제거합니다. 새콤한 매실 맛은 위산을 자극해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소화불량일 때 매실을 가장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카테킨 산을 함유해 장 내 유해 세균 번식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름철 식중독과 음식을 매개로 한 장염이나 설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4. 매실 부작용
몸에 좋은 매실도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설사, 복통, 두드러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매실과 돼지고기는 상극이기 때문에 절대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성질 자체가 차가워서 찬 음식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