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장아찌 담그는법(+황금비율)

매실장아찌 매실청 담그는법

매년 6월은 매실 수확시기입니다. 매실은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로 담근 매실청은 밥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고 급체했을 때 소화제 대신 물과 희석해 매실을 마시면 체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 여름에 얼음과 함께 매실액을 넣어 마시면 시원한 매실 음료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6월 제철 식품인 매실을 이용한 매실장아찌 담그는법이 알토란에서 공개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1. 알토란 매실장아찌 담그는법(+황금비율)

매실은 씨가 깨지지 않고 다 익은 매실이 좋습니다. 먼저 타원형이고 선명한 색을 띠는 매실을 고르는 방법으로 시작합니다.

출처: 알토란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장아찌 재료 장아찌용 매실 3kg, 설탕 3kg

 

  1. 매실장아찌 재료: 장아찌용 매실 3kg, 설탕 3kg
  2. 매실을 깨끗이 씻어 매실에 파인 선을 기준으로 칼로 6쪽을 냅니다.
  3. 숙성시킬 그릇을 가져와 매실 3kg과 설탕 1.5kg을 층층이 섞어 넣습니다.
  4. 매실 위에 설탕으로 덮은 뒤 하루 정도 숙성을 시킵니다.
  5. 숙성시킬 유리병에 매실 건더기를 옮겨 담습니다.
  6. 매실 건더기가 자박하게 생길 만큼 매실 우린 물을 넣습니다.
  7. 나머지 설탕 1.5kg을 위에서 설명한 5번 매실 위에 덮은 뒤 김치냉장고에 넣어 6개월간 숙성시킵니다.

 

2. 알토란 매실청 담그는법

매실청은 매실장아찌와 만드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좋은 매실을 고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매실청 재료: 청매실 5kg, 올리고당 2.5kg, 백설탕 2.5kg

 

  1. 매실 5kg을 깨끗하게 씻은 뒤 꼭지를 제거합니다.
  2. 매실 5kg을 유리병 2/3 정도 채워 넣습니다.(10L 유리병 기준 매실 2.5kg)
  3. 올리고당 2.5kg을 넣습니다.(10L 유리병 기준 1.25kg)
  4. 백설탕 2.5kg을 넣습니다.(10L 유리병 기준 1.25kg)
  5. 이제 창호지를 덮고 2~3일간 뚜껑을 닫아 밀폐 후 숙성시킵니다.

 

매실장아찌와 매실청을 만드는 비법 재료는 바로 올리고당입니다. 설탕과 올리고당을 같은 양으로 넣으면 보다 아삭아삭한 매실장아찌와 매실청을 맛볼 수 있습니다.

 

3. 매실 효능

매실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소화불량을 돕는다는 점입니다. 이는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매실은 구연산을 함유해 피로 물질을 분해하고 배출해 독소를 제거합니다. 새콤한 매실 맛은 위산을 자극해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소화불량일 때 매실을 가장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카테킨 산을 함유해 장 내 유해 세균 번식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름철 식중독과 음식을 매개로 한 장염이나 설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4. 매실 부작용

 

몸에 좋은 매실도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설사, 복통, 두드러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매실과 돼지고기는 상극이기 때문에 절대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성질 자체가 차가워서 찬 음식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