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은 여행을 떠날 때 비행기에 타고 내리며 세관을 통과 하는 장소이지만 여유를 갖고 주위를 둘러보면 눈여겨 볼것이 상당히 많은 곳입니다. 특히 목적지 상공에 다달았을 때 상공에서 바라보는 여행지의 아름다운 경관과 우리를 처음으로 맞이할 세계 각국의 공항의 모습은 색다른 설렘을 주기에 충분한데요. 공항마다 각기 다른 특색이 있겠지만 세계 곳곳에 있는 공항을 경험할 수 있는 비행기 기장들은 저 마다 다른 평가를 내릴것만 같습니다. 그럼 비행기 기장들이 평가한 세계 최고의 공항은 어디일까요? 혹시라도 이곳에 여행할 일이 생긴다면 좀 더 유심히 둘러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 아슈하바트 국제공항
주소: Ashgabat, 투르크메니스탄
아슈하바트 국제공항은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에 있는 국제공항입니다. 투르크메니스탄 항공의 허브 공항으로 다른 이름으로는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의 이름에서 가져온 사파르무라트 니야조프 국제공항으로 불리기도 하죠. 특히 새롭게 설계된 아슈하바트 국제공항은 투르크메니스탄의 새로운 랜드 마크가되었을뿐만 아니라 공항 천장에 있는 세계 최대의 장식품으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2. 아부다비 국제공항
주소: 아랍에미리트 Abu Dhabi
아부다비 국제공항은 아랍에미리트 수도 아부다비에 위치한 공항입니다. 세계에서 이 공항을 이용하는 이용객 수와 취항 항공사 수는 급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반 시설 역시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히 바다 위를 떠다니는 고급 유람선처럼 보이는 공항의 모습은 호화로운 도시의 분위기와 딱 들어 맞죠.
3. 리옹 생텍쥐페리 공항
주소: 69125 Colombier-Saugnieu, 프랑스
리옹 생텍쥐페리 공항은 프랑스 리옹 국제공항으로 프랑스 국내선, 유럽, 북아프리카 노선 위주의 항공 노선을 운영 중입니다. 공항의 원래 이름은 '리옹 사톨라스 공항'이었는데 '어린왕자'로 유명한 작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지난 2000년 6월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죠. 마치 우주선을 연상캐 하는 이 공항은 리옹을 대표하는 이곳만의 문화를 벽에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아 공항에서 내리자마자 프랑스 여행의 분위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곳입니다
4. 선전 바오안 국제공항
주소: Bao'an District, Shenzhen, Guangdong Province, 중국
선전 바오안 국제공항은 중국 광둥성 선전시 바오안구에 위치한 국제공항입니다. 멀지 않은 곳에 광저우 바이윈국제공항이 워낙 크고 아름다워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선전 바오안 국제공항은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았지만 이곳 역시 규모도 상당히 크고 아름답습니다. 최근 선전시에 세계적인 스타트업들이 입지하고 있어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죠. 또 홍콩 바로 위에 있어 오고 가기도 편리해 홍콩행 비행기 편이 마땅하지 않을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워싱턴 덜레스 국제공항
주소: 1 Saarinen Cir, Dulles, VA 20166 미국
1958년 개항한 워싱턴 덜레스 국제공항은 워싱턴 D.C 중심업무지구에서 약 42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1984년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고 1991년 국제선 도착 빌딩을 개관했죠. 특히 '에로 사리넨'이 디자인한 메인 터미널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주요 경관입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얼굴 인식 시스템으로 탑승객 신원을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 간사이 국제 공항
주소: 1 Senshukukokita, Izumisano-shi, Osaka 549-0001 일본
일본 오사카 인공섬에 지어진 간사이 국제 공항은 우리나라 인천공항보다 6년 반 앞선 1994년 개항했습니다. 일본 오사카시, 고베시, 교토시 등 킨기지방 일대 국제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1990년 4km 길이의 다리가 완성되어 인공섬과 육지의 린쿠 타운을 이어주었고 1991년 터미널 건설이 착공되었을 당시 세계에서 가장 긴 건물이 꼽히기도 했습니다.
1995년 한신 아와지 대지진이 발생했을 당시에도 20km 떨어진 아와지시마로에는 6천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지만 간사이 국제 공항은 손상된 곳이 없었죠. 심지어 유리창조차 그대로였는데요. 1998년 태풍 제브 당시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2001년에는 미국 토목 공학자회가 선정한 '토목공학 세기의 기념비'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7.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주소: San Francisco, CA 94128 미국
미국에서 10번째로 큰 공항으로 전 세계적으로는 21번째로 큰 공항입니다.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는 다양한 식음료 매장과, 쇼핑, 공공샤워실, 의료시설, 여행객 및 군인에 대한 안내 등 다양한 여객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거미를 연상캐하는 멋진 경관과 달리 지난 2011년 미국 여행 전문지 '트래블 앤드 레저 매거진' 조사에서는 주변에 산이 있다는 이유로 미국 내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 4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8. 사무이 공항
주소: Bo Put, Ko Samui District, Surat Thani 84320 태국
사무이 공항은 코사무이 공항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태국 사무이 섬에 위치한 사설 공항입니다. 코사무이 섬은 방콕에서 1시간 쯤 날아오면 도착할 수 있는데 태국에서 3번째로 크고 우리나라 거제도 크기의 섬입니다. 이곳은 태국에서도 손꼽히는 휴양지인데요.
특히 사무이 공항의 경관은 너무나도 아름다웠습니다. 처음보면 공항이 맞나 싶을 정도로 낯선 풍경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는데요. 자연친화적 리조트 같은 운치 있는 모습과 빠른 일처리 그리고 실내가 아주 쾌적한 곳입니다. 보라카이 여행 때 내린 칼리보 공항은 수속도 너무 꼼꼼히 하고 에어컨 시설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협소한 공간에서 땀을 삐질 흘리며 고생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사무이 공항은 여행의 시작부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보통 공항에 있는 편의시설이나 다양한 쇼핑시설은 찾아보기 힘든 곳입니다. 그러나 사무이 공항의 최대 장점은 아름다운 외관뿐만 아니라 놀라운 서비스들이었는데요. 무료로 제공되는 커피와 음료, 간단한 쿠키와 빵으로 허기를 달랠 수 있고 와이파이 역시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9. 프린세스 줄리아나 국제공항
주소: Airport Rd, Simpson Bay, 신트마르턴
프린세스 줄리아나 국제공항은 세인트마틴 섬의 네덜란드령인 신트마르턴 서부에 위치한 국제공항입니다. 공항은 활주로 한쪽 끝이 해안과 마호 해변에 매우 가깝기 때문에 매우 낮은 고도 상공 비행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관광객들에게 장관을 이루는 동시에 세계에서 위험한 공항 중에 뽑히기도 했죠.
10. 두바이 국제 공항
주소: 아랍에미리트 Dubai
아랍에미리트에서 가장 큰 시민 공항입니다. 두바이 국제 공항에 도착하면 다양한 야자수 숲이 우리를 맞이하는 특이한 관경을 볼 수 있는데요. 터미널 1에는 침대, 초고속 인터넷, 대형 TV를 갖춘 10개의 취침실이 있어 그 위엄을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