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불청객 초파리 날파리
퇴치법 트랩 4가지 꿀팁
모기만큼이나 골칫덩이인 날파리, 날이 점점 더워지는 여름철이 다가오면 욕실이나 주방에 어김없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특히 식탁에 올려 둔 과일 주변에 득실거리는 날파리를 보면 소름 끼칠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이런 날파리를 잡으려 수많은 노력을 해보지만 파리나 모기에 비해 크기가 매우 작아 파리채나 손으로 잡기에 매우 힘들기도 하죠. 살충제를 뿌려도 어느새 다시 나타나는데 사실 날파리가 가장 많이 출몰하는 곳 중 하나가 바로 화장실입니다. 집에서 가장 어둡고 습한 장소이기도 한 화장실은 날파리가 생겨나기에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죠.
날파리 생기는 이유
날파리는 초파리(fruit fly)라고도 불리는데 보통 날씨가 따뜻해지는 3월부터 추워지는 11월까지 활동합니다. 날파리 생기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외부 유입과 내부 유입입니다. 몸집이 작아 방충망도 쉽게 통과할 수 있고 그렇게 집안으로 들어온 날파리가 음식물이나 화장실 배수구 등에서 양분을 섭취 후 서식을 하게 되면 암컷 같은 경우 한 번에 약 100개 이상의 알을 낳을 수 있는데요.
놀라운 번식력뿐만 아니라 이렇게 낳은 알들은 약 10일 정도 지나면 성충이 되기 때문에 날파리가 보이면 반드시 퇴치를 하셔야 합니다. 물론 날파리가 꼬이지 않도록 당도가 높은 과일 음식물이나 설거지 등을 모아서 하지 않고 그때그때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우리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이미 하수구 속에는 유충들이 들끓고 있을 수 있기에 아래 날파리 퇴치법을 알아두시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초파리 날파리 식초 부비트랩
오늘 소개해드릴 식초 날파리 트랩은 시큼한 향을 좋아하는 날파리들을 위해 식초와 주방세제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 종이컵에 물 반컵, 식초 반 컵을 넣어 섞어 주세요.
- 추가로 주방세제를 2~3방울 정도만 넣어 주세요.
- 종이컵 위에 비닐 랩을 씌운 후 고무줄로 고정시켜 주세요.
- 날파리가 식초 냄새를 맡고 들어올 수 있도록 비닐랩 윗부분에 구멍을 송송 뚫어주시면 됩니다.
2. 초파리 날파리 맥주 부비트랩
초파리 날파리 맥주 트랩은 발효 식품 중 하나인 맥주를 좋아하는 날파리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 종이컵에 맥주를 넣어주세요. 양은 1/3 정도면 적당합니다.
- 종이컵 위를 비닐 랩을 이용해 덮어 주세요.
- 고무줄로 비닐 랩이 떨어지지 않게 고정시킨 후 이쑤시개나 송곳, 바늘을 이용해 비닐 랩 윗부분에 구멍을 뚫어 주면 완성입니다.
3. 날파리 과일 껍질 부비트랩
날파리 과일 껍질 부비트랩은 과일 껍질과 페트병을 이용해 날파리를 잡는 방법입니다.
- 페트병을 반으로 잘라주세요.
- 페트병 안에 과일 껍질을 넣어주세요(바나나 껍질이나 사과, 포도 껍질이 효과가 좋습니다)
- 잘라낸 페트병 입구 부분을 뒤집어 끼어주거나 종이를 이용해 좁은 입구를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날파리를 없애기 위한 부비트랩을 만들어 화장실이나 날파리가 자주 출몰하는 곳에 두면 어느새 한두 마리씩 모여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날파리들은 과일 냄새를 맡고 부비트랩 안으로 들어오지만 공간 지각 능력이 떨어져 다시 나가진 못하게 됩니다. 단, 오래 두면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자주 갈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4. 쌀뜨물 날파리 퇴치법
쌀뜨물 날파리 퇴치법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트랩입니다. 밥을 씻을 때 나오는 쌀뜨물은 항균효과와 살균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어주세요.
- 쌀뜨물에 식초를 1~2방울 섞어 주세요.
- 날파리가 자주 출몰하는 화장실이나 싱크대, 쓰레기통 등 주변에 뿌려주세요.
쌀뜨물을 이용한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날파리를 퇴치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쌀뜨물처럼 계피도 스프레이로 만들어 뿌려주면 날파리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물을 1주일에 한두 번 정도 싱크대, 화장실 배수구 등에 부어주면 배수구 내벽에 서식하는 날파리 유충과 알을 미리 퇴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