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먹 뜻
디아2 레저렉션 쌀먹
요즘 로아, 메이플, 던파, 와우, 디아2 등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서 '쌀먹'이라는 용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연 쌀먹이라는 용어는 무슨 뜻일까요?
쌀먹 뜻
쌀먹 뜻은 "게임 플레이해서 쌀을 사 먹는다"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손쉽게 풀이해 보면 게임 내 아이템 또는 계정을 현금으로 거래해 수익을 얻는 행위를 뜻합니다.
쌀먹의 문제점
쌀먹은 게임 업계에서는 반드시 풀어야할 숙제로 여겨집니다. 국내 게임법 상 게임 내에서 자체적으로 현금화할 수 있는 창구는 제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게임 아이템 거래소 등이 여전히 활개를 치고 있고 환전 가능한 게임 아이템 등에 집착한 유저들은 여러 사람 또는 매크로를 이용해 작업을 합니다.
결국 이러한 부류들은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채굴이 목적이기 때문에 게임의 완성도를 떠나 돈이 되는지 안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마구잡이로 생산된 아이템들 때문에 신규 유저들의 진입장벽은 더욱 높아지고 유저들이 빠져나가는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기존 유저들까지 덩달아 빠져나가 결국 게임 산업을 갉어먹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쌀먹 사례
쌀먹은 주로 현금 거래가 용이한 MMORPG 게임에 많이 출몰합니다. 특히 과금 유도가 심한 게임은 대규모 오토장 등 쌀먹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거래시스템이 구식이라 현금 거래가 용이한 게임은 메이플스토리, 로스트아크, 던전앤파이터, 다이블로 시리즈(디아2) 등이 있습니다.
특히 디아블로2는 쌀먹 게임의 원조라 불리는데 디아블로2 레저렉션도 메인시스템 자체가 과거와 별반 다를 게 없어 쌀먹충이 등장하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로스트아크 골드 시세가 폭락하면서 로아 쌀먹충들 상당수가 디아2로 이동 중이며, 디아블로3에서는 대놓고 현금 거래를 할 수 있는 경매장도 등장했었습니다.
쌀먹충들의 목적
이들의 목적은 현금 환전입니다. 게임 제작사 측에서는 이런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템에 귀속 옵션을 많이 붙여놨지만 오히려 거래도 안되는 불편한 게임이라며 비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규제를 가해도 쌀먹충들은 아이템이 아닌 게임 서비스 제공 형태를 갉아먹고 이런 규제는 게임 진입장벽을 상승시키며, 이와 동시에 게임의 흥미 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