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건사고

너울성 파도란? 사고 원인과 위험성 알아보기

by 텍스트뉴스 2020. 9. 29.
반응형

고성 너울성 파도란

너울성 파도 뜻

출처: KBS 너울성파도 방송화면 캡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용촌리 해변에서 30대 엄마와 아들 그리고 조카 등 3명이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28일 속초해양경찰서는 이날 오후 1시 58분 경기도에 거주 중인 39살 A 씨와 6살 아들 B 군, 조카 C 양 3명이 갑자기 덮친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사고를 당했다고 전했다.

출처: KBS 너울성파도 방송화면 캡처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과 119구조대가 10분 만에 도착해 세 사람을 구조해 병원으로 옮겼지만 이미 이들은 의식이 없는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KBS 너울성파도 방송화면 캡처


일선 법원 판사로 알려진 A 씨는 해변 백사장에서 모래놀이를 하던 B 군과 조카 C 양이 파도에 휩쓸리자 이를 보고 구조하러 갔다가 함께 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고 당시 동해상에는 풍량 주의보는 해제됐지만 사고가 일어난 해변에는 1.5m 가량의 너울성 파도가 일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KBS 너울성파도 방송화면 캡처


너울성 파도란 먼 해역에서 만들어진 파도 힘이 전파된 큰 물결을 말하며, 바람이 없는 맑은 날씨에도 갑작스럽게 해안으로 밀려와 위험하다.


따라서 해양 경고를 무시한 채 무방비 상태로 있다가는 이 같은 사고를 당하기 십상이다. 실제로 지난 2016년 9월에도 같은 장소에서 초등학교에 다니는 형제가 너울성 파도에 휩쓸린 적이 있다.



출처: KBS 너울성파도 방송화면 캡처


당시 10살이었던 형이 숨졌고 8살 동생은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또 인근 봉오리 한 리조트 앞 해변에서도 수학여행을 온 12살 초등학생이 2m 가량의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표류돼 구조 신호를 받고 출동한 해경에 극적으로 구조된 바 있다.


한편 해경은 최근 해안가에 너울성 파도와 같은 높은 물결이 일고 있어 안전사고가 날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출처: KBS)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