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거지론 뜻, 결혼 설거지론, 퐁퐁단 뜻 요약(+자가진단)

반응형

최근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설거지론'과 '퐁퐁단' 뜻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설거지론과 퐁퐁단은 요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젠더 갈등 양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단어인데요. 해당 신조어를 접한 기성세대들은 설거지론과 퐁퐁단 뜻에 대해 매우 궁금해하는 모습입니다.

 

설거지론 뜻


설거지론은 식사 후 식기를 씻는 '설거지'와 논하다는 표현의 ''의 합성어입니다. 이 단어는 여성 혐오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설거지론은 쓰임새에 따라 다르게 해석이 되기도 합니다.

 

최초의 설거지론은 지난 2015년 주식 갤러리에서 등장했습니다. 당시 쟁점은 젊은 시절 문란하게 놀았던 여자가 나이 들고 남성은 상대 여성의 과거를 모른 채 결혼해 같이 사는 것을 보고 여자가 남자를 호구 잡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치 음식은 남이 먹고 자신은 다 먹고 더러워진 그릇을 설거지한다는 것을 비유한 담론인데 이러한 상황에 놓은 사람을 보고 '설거지당했다'라며 낮잡아 표현한 것입니다. 최초의 설거지론은 단순히 결혼 전의 性경험이라는 혼전순결의 가치를 논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설거지론 뜻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확장된 설거지론은 기존 요소를 포함하면서도 "진심없이 결혼 이후 안락한 생활만 목적으로 하는 결혼 상대를 찾아 결혼했는지" 여부와 "결혼 전 교제 당시 안락한 생활과 무관하게 외형이나 성적 만족 등을 추구하던 쾌락 추구 위주의 생활로 젊은 시절을 보냈는가?"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남성들은 결혼 생활에서 애정 관계를 만족스럽게 누리지도 못하면서 경제적 부담 등 각종 의무만 지는 상황에 처한 것이 현재의 설거지론의 쟁점인데요. 즉, 연애나 사회경험 부족으로 이를 깨닫지 못하고 결혼한 숙맥을 가리켜 "설거지당했다"라는 표현이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이런 결혼 생활을 두고 여성 혐오적인 뉘앙스로 '설거지론'을 쓰고 있는 것이죠.

 

결혼 설거지론


설거지론은 남성이 가정이 생기면서 아내와 충돌하는 등 생기는 문제를 모태솔로와 설거지라는 자극적인 단어로 표현한 것이라 고 볼 수 있습니다. 설거지론의 핵심인 애정 없는 결혼, 배우자의 결혼, 경제적 낭비 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필수 전개 요소에 쓰일 만큼 드문 일도 아니었습니다. 결혼은 남자든 여자든 모두 신중해야 하는 당연한 이유가 있습니다.

 

퐁퐁단 뜻


퐁퐁단이란 대표적인 주방세재 브랜드 '퐁퐁'과 조직과 단체, 그룹 등을 의미하는 ''의 합성어입니다. 결혼 생활을 하면서 경제권을 배우자에게 뺏기거나 맞벌이, 육아, 가사노동 등 상황에서 더 많은 부담을 지고 있는 것을 두고 남성들이 스스로 자신들을 비하하며 같은 처지에 있는 남성들을 묶어 가리키는 뉘앙스의 표현입니다. 설거지론과 같이 부당한 상황에 처했다는 같은 맥락을 갖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 유저가 다른 커뮤니티 회원을 상대로 "설거지당한 유부남이라고 놀렸더니 부들거리는 게 재미있었다"라는 글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퐁퐁 찌이익~수세미 짜라" 등 다른 유부남 회원을 놀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일부 커뮤니티에서 밈으로 사용되던 단어가 현재는 유부남 전체를 이르는 말이 되었습니다.

 

현재 퐁퐁단과 비슷한 신조어로 '퐁퐁남'과 퐁퐁단이 많은 지역을 가리키는 '퐁퐁시티' 등이 있습니다. 결국 이 단어는 설거지론에서 다뤄지는 설거지 결혼의 피해자가 퐁퐁단이라고 불리는 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퐁퐁단 뜻은 지금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부남이 많은 30대, 40대를 일컫는 말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퐁퐁단 자가진단


상황이 이렇자 퐁퐁단 자가진단도 등장했습니다. 지난 25일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삼성 SDI 직원이 퐁퐁남 판정표를 만들어 올리는 일도 있었습니다. 당시 공개된 퐁퐁단 자가진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내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느낌을 받지 못한다.
  2. 자신의 수입이 평균 이상이다.
  3. 아내에게 경제권을 맡기고 있다.
  4. 자신의 연애 경험이 적거나 없었다.
  5. 현재 아내와의 연애기간이 짧았다.
  6. 늦게 시작한 연애로 결혼했다.
  7. 자신이 외벌이임에도 불구하고 가사를 분담하고 있다.
  8. 아내가 관계를 거부하거나 관계 시 무표정하다.
  9. 객관적으로 자신이 성적 매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10. 만약 20대 시절이었다면 현재 아내는 자신을 만나주지 않았을 것이다.
  11. 적은 돈을 사용할 때도 아내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12. 아내의 SNS에 자신의 사진이 적거나 없다.
  13. 결혼했을 때 금전적으로 자신이 분담한 부분이 더 많았다.
  14. 독박 육아에 대해서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15. 아내의 낭비벽이 심하다.
  16. 자신에게 경제적 이외의 메리트가 없다.
  17. 집안에서 무시받거나 눈치를 본다.
  18. 아내에게 모성애가 없고 아내가 자식을 정 덩어리로 생각한다.
  19. 아내의 마지막으로 관계를 맺은 지 일 년이 넘었다.
  20. 아내가 다른 남자들에게 했던 행동을 자신에게는 하지 않는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이른바 '퐁퐁단 자가진단표'를 게재하며 10개 이상시 '확진'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일부 누리꾼들은 "동 X 퐁퐁 시티 너무 웃기네 ㅋㅋㅋㅋ", "공감 가서 웃기네", "선배들 중에 퐁퐁이들 많음", "공대 나와서 XX전자 다니면서 X탄에 산다? 퐁퐁 풀코스", "모든 퍼즐이 퐁퐁으로 맞춰졌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박박 나나 짜짜 뜻, 요즘 인싸들 사이에서 유행중인 신조어 13가지

요즘 인싸들이 많이 쓰는 신조어 박박 나나 짜짜 뜻을 아시나요? 여동생과 대화를 하다 보면 생소한 용어가 많습니다. 아무리 세대 차이가 나도 '박박 멋있어', '나나 억울해', '짜짜 짜증나' 등

text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

모든 콘텐츠(글·사진 등) 무단 전재 및 사용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