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한 번 보기 힘들다는 2022 우주쇼 '6월 행성 정렬' 관측 보는법(+사이트)

반응형
6월 16일 행성 정렬 보는법

사진=6월 행성 정렬 보는법

2022 우주쇼가 펼쳐집니다. 6월 16일 평생 한 번도 보기 힘들다는 6월 행성 정렬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6월 중순부터 말일까지 행성 정렬을 관측 보는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6월 행성 정렬은 빠르면 16일 새벽 4시 30분경부터 볼 수 있습니다. 동쪽 지평선에서 남쪽 하늘까지 해왕성을 제외한 6개의 태양계 행성인 수성 > 금성 > 천왕성 > 화성 > 목성 > 토성이 일렬로 정렬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6월 행성 정렬은 천왕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맨눈으로 관측이 가능합니다. 천왕성은 맨눈으로 관측할 수 없지만 쌍안경과 망원경 등을 이용하면 볼 수 있습니다.

사진=6월 행성 정렬 관측시기 /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6월 행성 정렬 관측 시기 중 가장 좋은 날은 6월 26일 전후 새벽 4시 30분경입니다. 이날이 달이 그믐에 가깝고 수성 고도가 3도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6월 중순부터 약 15일 동안 행성들은 밝기 변화와 이동 속도 등 다양한 특징을 엿볼 수 있게 됩니다. 토성과 목성 같은 경우 해당 기간 항성(별)처럼 밝기와 움직임이 거의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화성과 금성 그리고 수성은 밝기와 위치가 맨눈으로도 쉽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변하고 특히 수성의 밝기 변화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6월 16일 항성 정렬 / 이슈맥스

6월 11일 밝기가 1~2등급 정도라면 7월 1일에는 -0.6등급으로 20일 동안 약 5배 밝아진 모습을 볼 수 있고 목성을 기준으로 화성은 매일 동쪽으로 멀어지고 금성은 화성보다 두 배 가량 빠른 속도로 동쪽으로 이동하는 현상도 쉽게 관측 가능합니다.

 

금성 같은 경우 위치 변화가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약 20일 동안 약 25도를 별자리 사이에서 움직이는데 가장 밝게 빛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동쪽 하늘을 바라보면 누구나 하늘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행성보다 훨씬 밝은 달의 움직임을 통해서도 행성의 정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은 6월 19일과 22일, 23일 각각 토성, 목성, 화성 아래쪽을 지납니다.

사진=6월 16일 항성 정렬 / 이슈맥스

26일과 27일에는 금성과 수성 바로 위쪽을 지나 일반인들도 쉽게 다섯 개의 행성을 달과의 상대적 위치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달의 움직임이 다른 행성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6월 행성 정렬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홈페이지(kaas.or.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사 생일 우주 이용방법(+허블 우주 망원경)

 

나사 생일 우주 이용방법(+허블 우주 망원경)

미국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허블 우주 망원경 발사 3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나사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당신의 생일에 허블 우주 망원경은 무엇을 보았을까요?"라는 제

alltop4.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모든 콘텐츠(글·사진 등) 무단 전재 및 사용 금지 합니다